2009.04.21 10:35



어제 저녁 8시 20분경 아시아경제에 기사가 하나 떴었다. DBMS의 강자 Oracle이 SUN을 인수했다는 것이다. SUN이 시장에서 인수될 대상을 찾고 있다는 소문아닌 소문은 IBM이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는 각 언론의 기사를 통해서 이미 알려질 만큼 알려진 사실이었다. IBM이 SUN을 인수하게 된다면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인지, 그리고 어떤 제품군이 살아남고 어떤 제품군이 고사될 것인지에 대한 가각의 분석은 여기저기서 참 많이 나왔었다. 그만큼 IBM의 SUN인수는 기정사실이 되는가 했었다. 그렇기에 어제 저녁에 뜬 뜬금없는 기사 -IBM이 아닌 Oracle이 SUN을 인수한다는 소식은 그만큼 믿기 힘들었다.



아침이 되자 각 언론(물론 주로 IT전문지들이나 경제신물들이지만)마다 기사가 뜨기 시작했다.

이들 기사를 보면 공식 인수가는 현금 74억 달러. 이는 주당 9.5달러를 지급하는 것으로 IBM이 제시했던 금액(70억달러, 주당 9.4달러)보다 4억달러 높아진 것이다. IBM의 입장에서 본다면 고작 주당 0.1달러 때문에 Cool 매물을 놓친 셈이다.(물론 반독점법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이 그들을 M&A에 보다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없게 만들었다는 분석도 분분하다). 4억 달러만 더 써서 인수를 완성했었다면 다른 업체들이 감히 넘보지 못할 제품군을 완성할 수 있었는데 그 기회를 놓치게 된 것이다.

그에 반행 전혀 의외로 논의되고 있는 Oracle이 SUN을 인수하게되면서 얻는 것은 무엇일까? 일단 JAVA와 Solaris로 대표되는 핵심 SW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이들을 통해 OS와 DBMS, 미들웨어, 기업용 소프트웨어 등 모든 영역의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보유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SUN의 Hardware 부문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Oracle은 그들이 한번도 손대지 않은 Hardware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Oracle이 Hardware 부분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둘지는 아직 미지수다.

또한 그간에 People Soft, Siebel Systems, BEA Systems 등을 통해보여주었던 M&A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M&A계의 강자임을 다시한번 알렸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누가 예상이나 했겠는가? SW업체들만 사냥하듯 인수하던 Oracle이 SUN을 인수할 줄이야.

얻은 것이 있다면 잃는 것도 없지는 않을 것이다. 우선 새로이 진입하게된 Hardware 부분으로 인해서 시장도 넓히게 됐지만, 문제는 그간의 협력사들을 이 합병을 통해 경쟁사로 돌리게되었다는 점이다. 그간의 협력사들이었던 IBM, HP, DELL, EMC 등의 하드웨어 업체들 마저도 이제는 경쟁사가 된 것이다. 더이상 과거처럼 이들 협력사들의 Server가 납품될 때 끼어서 들어가는 것이 과거처럼 쉽지많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ORracle만의 장점인 SW부문을 강화하기 위해서 Hardware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이기는 하다.

또한 SUN에는 10억 달러를 들여 인수한 MySQL이라는 오픈소스 DBMS가 존재한다. 이 MySQL이 Oracle의 핵심 제품인 Oracle DBMS의 시장점유율을 잡아먹었던(물론 Low-end에서가 대부분이지만) MySQL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또다른 관심사이다. 다른 SW들과 달리 MySQL은 보조제로 취급하기에는 오픈소스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도 크다. 좋게 보아 low-end시장을 넘겨준다? 적대적 M&A로 People Soft를 인수했던 전적으로 볼 때 그럴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봐도 좋지 않을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MySQL자체를 고사시켜버리는 방식을 선택할 것 같다. 그러함으로써 Oracle DBMS의 영향력을 더욱 키우는 방향으로 진행을 할 것이다.

미국발 금융위기가 끝나가서인지 아직 그 여파인지는 모르겠지만, IT의 역사를 써왔던 기업들이 하나 둘씩 기억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27년간 나름 금융권에서 대형 기업들에서 큰 자리를 차지했던 SUN도 이제는 기억 속으로 사라져 가는 것이다.

PS : 우리 회사에 있는 SUN 서버들은 앞으로 Oracle과 유지보수 계약을 맺게 되는 것인가? 그럼 유지보수비용은 증가할 것 같은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Who.M.I? 유철웅

티스토리 툴바